‘모든 사람의 모든 생각’을 꿈꾸는 옥소폴리틱스는 여러 사안에 대해 실시간으로 사람들의 반응을 확인하고, AI를 기반으로 데이터를 분석해 주는 플랫폼이에요. 줄여서 ‘옥소’라고 불러요.
각종 정치·사회 이슈를 ‘오늘의 질문’을 통해 매일 전달하고, OX 응답과 댓글, 실시간 익명 채팅 ‘톡’을 기반으로 이슈에 대한 다양한 생각을 공유할 수 있어요. 모두가 참여하는 간편 ‘성향테스트’와 ‘퀴즈’는 각종 이슈에 재미있게 참여할 수 있도록 돕고 있죠.
이번 주 이슈 픽: 영화 ‘인어공주’ 불매 움직임, 어떻게 보세요?
최근 개봉한 영화 ‘인어공주’는 원작과 다른 인종과 생김새의 흑인 가수가 주연을 맡으면서 각종 논란을 불러일으켰어요. 일각에서는 ‘내 에리얼이 아니야(#NotMyAriel)’라는 해시태그를 통해 영화에 대한 보이콧 운동도 이어지기도 했는데요. 반면, 여성의 주체성을 사장시키고 예쁜 여자만 선호하는 혐오적인 생각이라며 이러한 움직임에 대해 강하게 비판하는 주장도 있어요.
“캐스팅만으로 불매운동까지?!” “불매는 개인의 자유”
여론은 영화 보이콧에 대해 어떻게 생각할까요? 65%가 불매 움직임에 대해 ‘문제없다’고 답했어요. 불매 운동에 대해 명백한 차별이고 반대한다는 응답은 22%에 그쳤죠. 즉, 선호하지 않은 상품의 불매는 개인의 자유라는 입장인 거죠. 또한 진보 성향일수록 보이콧에 부정적 반응이 많았는데요. “마음에 안 들면 그만이지 불매 운동까지 할 정도는 아니다. 캐스팅만으로 부정적 반응을 보이는 것은 인종차별”이라는 의견도 있었죠.
데이터와 함께 보는 기사 추천: 선관위, 외부 감사받도록 바꿔야 할까요?
최근 중앙선거관리위원회 간부들의 ‘자녀 특혜 채용 의혹’에 대한 여론의 비판이 거세요. 특히 선관위의 자체 전수조사에 대해 국민의힘은 “특혜 속에서 부패했고 불공정한 그들만의 집단으로 추락”했다고 지적한 반면, 민주당은 “독립기관 흔들기가 점입가경”이라고 주장하기도 했어요.
‘독립기관인 선관위, 감사원 등 제3기관 감사 받도록 바꿔야 할까요?”라는 주제로 설문조사한 결과 71%가 찬성했어요. 반대 의견은 12%에 불과했죠. “민주주의 핵심은 권력의 견제다”, “부패가 확인됐고, 방지를 위해서 반대할 이유가 없다”, “감사 받지 않는 독립기구는 부패하기 좋은 구조”라며 찬성하는 의견이 압도적으로 많았어요.
옥소폴리틱스 정치성향테스트 출시
옥소에서는 15문항으로 알아보는 정치성향테스트를 출시했어요. 사회복지에 대한 정부의 역할은? 혼인 ·성별과 관계없이 다양한 형태의 가족은 인정해 줘야 할까요? 원하는 사람만 군대를 가는 모병제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간단한 질문에 답하고 정치성향을 알아보세요!
한 주간의 TOP3 이슈 정리
여러분이 관심 있을만한 옥소의 이슈를 정리했어요.
“서울시 경계경보”, 위험상황이 예측된다고 보낸 미확인 경보! 어떻게 보세요?
⭕️ 경보가 우선! 미확인 상태라도 위험 가능성 알려야죠 ❌ 양치기 소년?! 진짜 경보도 사람들 안 믿을 거예요
비대면 진료를 시작하면 의료 서비스 개선과 국민 건강에 도움이 될까요?
⭕️ 진료 접근성이 높아져 국민 건강에 도움 될 거예요
❌ 오진 및 과잉 진료 위험이 커질 수 있어 우려돼요
청년∙중장년도 쓰세요! 돌봄서비스 대상 확대 어떻게 생각하세요?
⭕️ 청년과 중산층의 가사 등 돌봄 필요 충족돼 좋아요! ❌ 공적 영역이던 돌봄을 민영화하려는 움직임이에요!
이번 주도 심심할 땐 옥소하세요!
옥소는 여러 정치·사회 이슈에 대한 사람들의 실시간 반응을 AI를 통해 나이, 성별, 지역별로 분석할 수 있는 데이터플랫폼이에요. 기업·기관·단체들도 질문하고 홍보할 수 있죠. 현재 무료로 성향테스트 제작이 가능하니 홍보를 위해 활용해 보세요. 사소한 문의부터 광고/제휴 문의까지 적극 환영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