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든 사람의 모든 생각’을 꿈꾸는 옥소폴리틱스는 여러 사안에 대해 실시간으로 사람들의 반응을 확인하고, AI를 기반으로 데이터를 분석해 주는 플랫폼이에요. 줄여서 ‘옥소’라고 불러요.
각종 정치·사회 이슈를 ‘오늘의 질문’을 통해 매일 전달하고, OX 응답과 댓글, 실시간 익명 채팅 ‘톡’을 기반으로 이슈에 대한 다양한 생각을 공유할 수 있어요. 모두가 참여하는 간편 ‘성향테스트’와 ‘퀴즈’는 각종 이슈에 재미있게 참여할 수 있도록 돕고 있죠.
이번 주 이슈 픽: ‘외국인 가사도우미’ 저출산 해법될까요?
정부와 서울시가 외국인 가사도우미 도입 시범 사업을 추진 중이에요. 부모들의 육아 부담을 덜어 저출생 문제를 해결하자는 취지이죠. 그러나 말이 통하지 않은 외국인에게 육아를 맡기기 쉽지 않고, 최저시급을 적용해 월 200만원의 비용이 책정되어 저렴하지 않다는 비판도 있어요.
“월 200만원 급여 많아” “부모와 함께할 수 있는 시간 확대 중요”
조사 결과, 외국인 가사도우미가 저출산 해법이 되지 않을 거란 응답이 과반 이상 차지했어요. 진보부터 보수까지 부정적인 응답이 우세했고, 진보·중도진보의 경우 각각 부정 응답이 75%, 69%로 반대 의견이 더 강했죠. 해당 진영에서는 외국인 가사도우미에게 지급되는 200만원 월급이 너무 많다는 의견이 지배적이었어요. 한편, 보수에서는 맞벌이를 안 해도 아이와 함께할 수 있는 삶이 중요하다는 지적 있었어요.
데이터와 함께 보는 기사 추천: 챗GPT로 본 윤석열정부 1년
지난주는 경향신문, 이번 주는 세계일보와 옥소가 공동으로 조사한 ‘윤석열 대통령 취임 1주년 평가’를 소개해 드릴게요. 결과에 따르면 정치 성향 막론하고 응답자 83%가 “국민 분열 심화됐다”라고 답했어요. 댓글을 살펴보면 진보는 분열의 원인을 정부·여당으로, 보수는 야당이나 외부요인으로 보고 있었죠.
외교·안보 부문은 가장 극명하게 갈린 분야였는데요. 보수와 중도보수 성향 응답자들은 정부의 외교·안보 정책을 긍정적으로 본 것으로 분석됐어요. 특히 대북·통일 정책에 대한 긍정 평가가 이어졌죠. 반대로 진보와 중도진보층은 일본·미국 저자세 외교에 대한 비판이 강했어요. 한편, 중도층에서는 대북 정책에서는 긍정평가, 미국·일본과의 관계에서는 부정평가가 우세하게 나타났어요. 자세한 내용이 궁금하시다면 다음 기사를 클릭해 주세요.
경기국제공항 건설 사업, 어떻게 생각하세요?
옥소에서는 경기국제공항 건설 사업에 대해 조사하고 있어요. 얼마 전, 정부와 삼성전자는 용인 세계 최대 반도체 생산단지 건설 단지 조성을 발표했는데요. 관련해 경기도에 공항 신설도 논의 중이죠. 또한 여객중심? 물류중심? 어떤 콘셉트가 나의 미래를 위해 좋을지도 검토 중이에요. 경기국제공항 건설에 대한 여러분의 생각을 들려주세요.
한 주간의 TOP3 이슈 정리
여러분이 관심 있을만한 옥소의 이슈를 정리했어요.
중단된 신한울 원전 3·4호기 선설 다시 시작! 찬성하세요?
⭕️ 에너지 안정성 확보 및 일자리 창출! 환영해요 ❌ 환경 약화 요소와 지진 등 안전 취약점 우려돼요
주택담보대출 이자가 낮아졌어요! 지금이 집을 살 적기라고 생각하세요?
⭕️ 집값 하락·규제 완화·낮은 이율! 지금이 적기예요
❌ 여전히 고금리에 높은 집값! 상황 지켜봐야죠
평소 '제로OO'를 더 많이 선택하고 계시나요?
⭕️ 네, 일반 음료∙식품보다 제로 상품 많이 선택해요 ❌ 아뇨, 제로 열풍도 유행일 뿐! 별로 신경 안 써요
이번 주도 심심할 땐 옥소하세요!
옥소는 여러 정치·사회 이슈에 대한 사람들의 실시간 반응을 AI를 통해 나이, 성별, 지역별로 분석할 수 있는 데이터플랫폼이에요. 기업·기관·단체들도 질문하고 홍보할 수 있죠. 현재 무료로 성향테스트 제작이 가능하니 홍보를 위해 활용해 보세요. 사소한 문의부터 광고/제휴 문의까지 적극 환영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