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든 사람의 모든 생각’을 꿈꾸는 옥소폴리틱스는 여러 사안에 대해 실시간으로 사람들의 반응을 확인하고, AI를 기반으로 데이터를 분석해 주는 플랫폼이에요. 줄여서 ‘옥소’라고 불러요.
각종 정치·사회 이슈를 ‘오늘의 질문’을 통해 매일 전달하고, OX 응답과 댓글, 실시간 익명 채팅 ‘톡’을 기반으로 이슈에 대한 다양한 생각을 공유할 수 있어요. 모두가 참여하는 간편 ‘성향테스트’와 ‘퀴즈’는 각종 이슈에 재미있게 참여할 수 있도록 돕고 있죠.
이번 주 이슈 픽: ‘퀴어축제’ 서울광장 사용 불허한 서울시, 어떻게 보세요?
서울시가 7월 1일에 예정된 성소수자 축제 '서울퀴어문화축제'의 서울광장 사용을 거부하여 논란이 일어나고 있어요. 이 축제는 2015년부터 서울광장에서 개최되어 왔는데요. 퀴어축제 조직위가 서울광장을 사용하기 위한 신청서를 제출한 때, 기독교계 단체인 CTS문화재단도 서울광장 사용 신청서를 제출하게 되어 문제가 발생했죠. 서울시는 조례상 어린이와 청소년 관련 행사가 우선이기 때문에 "관련 조례에 따라 합법적으로 내린 결정"이라는 입장이에요.
찬반 팽팽한 여론, '퀴어축제 시민 피해 커 vs 편파적 결정'
설문조사 결과, 여론도 반으로 갈렸어요. 서울시의 결정을 지지하는 응답자는 그동안 퀴어축제 행사로 인해 시민의 피해가 컸다고 봤죠. 보는 이들까지 불편하게 만드는데 자유라는 이유로 눈감아줄 필요는 없다는 거예요. 반면, 소수 세력을 존중하지 않는 편파적 결정이란 목소리도 있어요. 기독교 단체 행사는 허용하고 퀴어축제만 반대한 결정이 국가 권력에 의한 폭력이라고 주장했죠.
데이터와 함께 보는 기사 추천: 중도층의 ‘윤 정부 1년’ 평가는?
취임 1주년을 맞은 윤석열 대통령. 옥소에서는 경향신문의 의뢰로 지난 1년 동안 윤석열정부에 대한 중도층 평가의 변화를 분석했는데요. “갈수록 실망, 중도층의 불만을 해소하고 신뢰를 회복하기 위한 노력이 필요할 것”이란 해석이 나왔어요.
지난해 3월 10일은 20대 대통령 선거 다음날이었죠. 당시 옥소에서는 ‘선거 결과에 만족하세요’란 설문을 던졌는데요. 당시 중도층의 긍정 비율은 전체 비율보다 높은 57.9%였고, 부정 비율은 18%에 불과했어요. 그런데 약 1년이 지난 시점인 4월 말에는 대통령의 국정 수행을 묻는 조사에서 중도의 73.1%가 부정 평가를 내렸어요. 챗GPT 분석 결과, 선거 결과에 승복하긴 하지만 이재명이 싫어서 윤석열을 찍었다, 마음에 들지 않지만 대안이 없었으니까 등 애초에 중도층은 ‘조건부 지지’에 가까운 것으로 분석되었죠. 자세한 내용이 궁금하시다면 다음 기사를 클릭해 주세요.
[옥소 소식] 질문 당 1oxo? 이제부터 10oxo!
거래소 투자 시 옥소코인이 부족해 투자를 마음껏 하지 못하신 적 있으신가요? 이 부분을 개선하기 위해 옥소와 옥소 AI가 만든 질문에 응답당 지급되는 코인을 1oxo에서 10oxo로 늘렸어요! 10개만 응답해도 100oxo를 확보할 수 있죠. 또한, 거래소 투자 시 옥소코인이 부족하면 원하는 만큼 코인을 충전할 수 있도록 코인 충전 기능도 만들었어요!
한 주간의 TOP3 이슈 정리
여러분이 관심 있을만한 옥소의 이슈를 정리했어요.
군주제 유지 어떻게 생각하세요?
⭕️ 전통과 역사를 보존하는 중요한 제도예요 ❌ 폐지해야! 시대에 맞지 않은 불필요한 제도이죠
네이버 뉴스의 검색 알고리즘 개선이 필요한가요?
⭕️ 편향된 결과 보여주는 알고리즘 개선 필요해요
❌ 아뇨. 사용자의 관심사에 맞게 보여주고 있죠
키오스크 이용자를 위한 법안이 필요한가요?
⭕️ 디지털 취약계층 보호를 위해 필요해요 ❌ 법안 없어도 기업의 자율적 노력으로 가능하죠
이번 주도 심심할 땐 옥소하세요!
옥소는 여러 정치·사회 이슈에 대한 사람들의 실시간 반응을 AI를 통해 나이, 성별, 지역별로 분석할 수 있는 데이터플랫폼이에요. 기업·기관·단체들도 질문하고 홍보할 수 있죠. 현재 무료로 성향테스트 제작이 가능하니 홍보를 위해 활용해 보세요. 사소한 문의부터 광고/제휴 문의까지 적극 환영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