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든 사람의 모든 생각’을 꿈꾸는 옥소폴리틱스는 여러 사안에 대해 실시간으로 사람들의 반응을 확인하고, AI를 기반으로 데이터를 분석해 주는 플랫폼이에요. 줄여서 ‘옥소’라고 불러요.
각종 정치·사회 이슈를 ‘오늘의 질문’을 통해 매일 전달하고, OX 응답과 댓글, 실시간 익명 채팅 ‘톡’을 기반으로 이슈에 대한 다양한 생각을 공유할 수 있어요. 모두가 참여하는 간편 ‘성향테스트’와 ‘퀴즈’는 각종 이슈에 재미있게 참여할 수 있도록 돕고 있죠.
이번 주 이슈 픽: 잼버리 논란! 여가부 폐지해야 한다고 생각하세요?
새만금 세계 스카우트 잼버리 대회가 종료되었어요. 그러나 대회의 부실 논란은 여성가족부의 책임론까지 이어지고 있는 모습인데요. 지난해 10월, 김현숙 여성가족부 장관은 잼버리 대회를 차질 없이 준비하고 있다고 언급했지만 시설 부족과 위생문제의 주무부처인 여성가족부가 컨트롤 타워 역할을 전혀 하지 못했었죠. 하지만 여가부에 책임을 묻고 정부는 꼬리 자르기 하듯 책임을 넘기려 한다는 시각도 있어요.
10명 중 6명, ‘여가부 개혁 필요해’
옥소에서는 얼마 전, 잼버리와 관련해 여성가족부 폐지 여부에 대해 질문했어요. 조사 결과, 10명 중 6명 이상이 신뢰 잃은 여가부를 폐지하고 정부 부처 개편 진행해야 한다고 답변했죠. 잼버리와 여가부가 관련 없다는 시각은 25%에 불과했어요. 진보 진영에서는 반대 비율이 높았지만 보수 진영에서는 찬성 비율이 압도적으로 높았죠. 중도 진영에서도 과반 수가 여가부를 폐지해야 한다고 했어요
여가부 폐지를 찬성하는 입장에서는 ‘잼버리와 별개로 여가부는 업무조정 및 개혁이 필요한 부처’라고 주장했어요. 이미 국민의힘에서도 여가부 폐지 법안을 내놓았지만 야당 때문에 폐지하기 어렵다는 의견도 있었죠. 그러나 반대하는 입장에서는 여가부가 잘못했더라도 희생양을 찾고 있는 지금 상황에 대해 꼬집었어요. 또한 적어도 여가부가 하던 일을 다른 부서가 제대로 넘겨받아야 한다는 주장도 있었죠.
옥소 소식: 경기도공익활동지원센터와 함께 제작한 ‘공익활동 성향테스트’ 출시
우리 사회의 다양한 이슈에 대한 고민, 여러분이 가장 관심 있는 공익 활동 분야는 무엇일까요? 단 하나의 초능력 백신을 맞을 수 있다며 당신은 선택은?! 경기도공익활동지원센터 콘텐츠 기획단과 옥소가 함께 제작한 ‘공익활동 성향테스트’를 통해 확인해 보세요.
한 주간의 TOP3 이슈 정리
여러분이 관심 있을만한 옥소의 이슈를 정리했어요.
민간목장에서 탈출한 암사자 사순이 사살, 어떻게 보세요?
⭕️ 맹수이므로 혹시 모를 인명 피해를 막기 위해선 사살 결정이 불가피했어요! ❌ 사람에 대한 공격성을 보이지 않았는데, 마취총 안 쓰고 사살한 건 잘못됐어요!
윤석열 대통령의 광복절 경축사 어떻게 보세요?
⭕️ 긍정적! 자유민주주의를 위협하는 반국가세력에 대응하겠다는 의지예요
❌ 부정적! 극우 유튜버나 다름없는 발언! 통합의 광복절 의미 퇴색됐어요
법률상으로 새로운 가족관계를 인정해주는 생활동반자법, 어떻게 생각하세요?
⭕️ 사회 변화에 따른 다양한 가족 형태를 인정하고 필요한 사회적 보장을 제공해야 해요! ❌ 사실상 동성혼 합법화 제도인데 전통 가족 구조 변화에 대한 국민적 합의 이뤄지지 않았어요!
이번 주도 심심할 땐 옥소하세요!
옥소는 여러 정치·사회 이슈에 대한 사람들의 실시간 반응을 AI를 통해 나이, 성별, 지역별로 분석할 수 있는 데이터플랫폼이에요. 기업·기관·단체들도 질문하고 홍보할 수 있죠. 현재 무료로 성향테스트 제작이 가능하니 홍보를 위해 활용해 보세요. 사소한 문의부터 광고/제휴 문의까지 적극 환영해요!